불꽃쇼(법적인 용어는 "꽃불류"입니다)는 그 자체만으로 밤하늘을 수놓는 빛의 향연이며 환상적인 장관을 연출합니다.
이러한 불꽃쇼를 안전하게 즐기는 것도 불꽃쇼에 참여하는 한 방법입니다.
또한, 요즘은 각종 무대 공연에도 '무대용연화'를 사용하여 공연효과를 높이기 위한 시도가 많습니다.
이러한 곳에서 안전하게 관람하기 위해서는 관계당국에서 권고하는 사항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불꽃쇼의 경우 주최측과 소방당국등에서 적절한 소방대책을 세우며,
불꽃의 발사는 화약류관리면허소지자의 지휘하에 숙련된 불꽃기술자들이 연출하고 발사합니다"
불꽃쇼의 관람객은 발사장주변의 통제선을 넘지 말아야하며, 통제인원의 지시에 순응하여야 합니다.
이는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여 철저한 준비를 하고자 함입니다.호기심이나 주취후에 발사장근처로 접근하고자 해서는 안됩니다.
특히 어린이를 동반한 경우 어린이를 잘 보호하여 발사장 인근에서 함부로 다니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아주 드물기는 하지만 연화의 구성부분이 개화후에도 불완전연소되어 지상으로 낙하할 수 있습니다.
일반 관람객들은 이것을 만지거나 건드리지 말고, 행사관계자나 경계인원에게 알려주어야 합니다.
임의로 조작하거나 폭발시킬 경우 '총포도검화약류단속법'에 의하여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애완동물 특히 개들은 불꽃의 발사나 개화시기의 폭음에 아주 민감한 청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소음에 의해 개들의 청각을 다칠 수 있으므로 불꽃쇼를 관람하는 곳에 애완동물을 데리고 가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