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FAQ
HOME  > >

화약류관리기사전망

관리자
2022-08-10
조회수 116

1. 화약류관리산업기사 진로 및 전망

- 화약류관리산업기사는 전문구조물 해체업체, 건설업체, 토목공사업체, 채석장 등에 진출하여 구조물 해체 및 발파작업을 하거나 터널굴착, 지하공간개발, 택지조성 등의 업무를 담당할 수 있다. 또는 화약류제조·판매업체, 저장소 등에 진출하기도 한다.


- 화약류관리산업기사 분야는 구조물을 해체하는 여러 방법 중 발파해체는 가장 효율적인 것으로 인식되면서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고 지하철건설을 포함해 다각적인 수요는 꾸준할 전망이다. 특히 자격증 취득 후 경찰청장이 발급하는 면허증을 교부받아 「총포·도검·화약류등 단속법」에 의하면 월 2톤 미만의 화약 또는 폭약을 사용하는 현장에서는 2급 화약류관리보안책임자로 종사할 수 있다. 이러한 수요에 발맞춰 매년 응시자 및 합격배출인원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 러비앙에서 주관하는 불꽃축제의 불꽃의 발사는 화약류 관리 면허 소지자의 지휘하에 숙련된 불꽃 기술자들이 연출하고 발사합니다. 


2. 화약류관리산업기사의 직무

화약류 관리 및 발파에 관한 이론적 지식과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건설분야나 광업분야에서 화약류를 이용하여 구조물이나 암석을 발파·해체작업수행. 화약류보관과 취급상의 안전을 위해 정기안전점검실기 등 화약류관리 보안책임자로서의 역할 담당합니다.

 

3. 화약류관리산업기사 실시기관명
- 한국산업인력공단 (www.q-net.or.kr)